[캠린이의 캠핑일지] 1. 캠핑 해볼까?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남기는 블로그 포스팅입니다.
지난 추석 즈음부터 캠핑의 매력에 폭 빠져서 블로그 뿐만 아니라 그 동안 갖고 있던 많은 관심사와 취미에 소홀했어요.
코로나 창궐로 해외여행도 제한되어 답답한 일상이 연속되던 지난 몇년 동안 엄청난 캠핑 붐이 일어났었죠?
전 정작 그 때엔 캠핑에는 조금도 관심을 갖고 있지 않았어요.
해외 여행 그리고 당연히 국내 여행도 정상화 된 지금, 코로나 때 잔뜩 불어난 캠핑 인구가 많이 이탈하고 있다고 하는 이 시점에 저는 캠핑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겨우 3번 밖에 캠핑을 가진 못했지만, 분명히 호캉스, 해외여행과는 확연히 다른 엄청난 매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느끼기엔 충분한 시간이었어요.
초보 캠퍼로서, 그리고 숙련된 캠퍼가 되는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이야기를 포스팅을 통해 공유해보려 해요.
https://allomniscient.tistory.com/23
[캠린이의 캠핑일지] 2. 필수 캠핑장비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 캠핑을 가기위해 필요한 기본 장비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전 첫 캠핑을 위해 장비를 하나 둘 씩 구입하고, 그리고 캠핑을 한번 씩 다녀올때마다 부족한
allomniscient.tistory.com
캠핑 해볼까?
동료나 주변 지인, 가족의 초대로 직접적으로 캠핑을 경험해보거나 글램핑처럼 유사 캠핑으로 캠핑을 아주 조금이나마 경험해 보고 캠핑에 관심을 갖는 분들도 계실거에요.
하지만 '캠핑 = 텐트치고 자고오는 것'으로 생각하는 분이 대부분이지 않을까 생각되요. (왜냐하면 제가 그랬거든요 ㅋㅋ)
캠핑 해볼까? 라는 생각이 들었던 그 때, 저는 막연한 두려움과 어디서부터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막막했어요.
다행히 전 주변에 진성 캠퍼가 한 분 계셨고, 그 분의 조언을 통해서 어느 정도 캠핑에 대한 그림을 그린 후 캠핑 용품점을 방문했어요.
그리고 그 캠핑 용품점에서 저는 또 다른 귀인을 만나 첫 캠핑부터 부족함 없이 성공적으로 준비하고 마칠 수 있었어요.
저는 운이 좋게 이런 도움을 얻을 수 있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맨땅에 헤딩하는 것 처럼 준비하지 않으실까 싶어요.
캠핑 카페를 검색하고,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며 다양한 장비 추천에 혼란스럽기도 하면서 말이죠.
그래서 이제 막 캠핑에 입문하시려는 분들과 별반 차이없는 초보 캠퍼의 입장에서 함께 준비해볼까 합니다.
뭘 준비해야하지?
https://allomniscient.tistory.com/24
[캠린이의 캠핑일지] 꼭 비싼 캠핑용품을 사야할까?
안녕하세요! 캠린이 먼지 만지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캠핑 장비 구매 시점에 가장 많이 하는 고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해요. 비싼 감성 장비 vs 가성비 장비 캠핑을 시작하면서 장비를 구매하는
allomniscient.tistory.com
제가 캠핑을 해야겠다라고 마음먹은 그 때, 가장 먼저 들었던 생각은 '그래서 뭘 사야해?'였어요.
주변 지인에게 가장 먼저 했던 질문도 '나 뭐 사야해?' 였구요.
저는 장비 하나하나 추천해줄 것을 예상하였는데, 저에게 역으로 한 질문은 너무나도 의외의 질문이었어요.
"캠핑 컨셉은 어떻게 하실거에요?"
컨셉..? 캠핑에 무슨 컨셉...? (동공지진)
막연히 캠핑 = 텐트에서 자고 오는 것, 그냥 텐트 사면 되지 뭐! 라고 생각하던 저에게는 너무나 당황스러운 질문이었어요.
진성 캠퍼의 입장에선 캠핑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캠핑이 잔뜩 머금고 있는 감성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이었어요.
하지만, 이게 단순히 감성을 위한 질문이 아니라는 것도 한 번, 두번 캠핑을 다녀오면서 깨닫게 되었어요.
중복 투자 방지!
밑줄 두번 쫙쫙 치고 싶습니다. 중복 투자 방지.
여기서 말하는 컨셉은
1. 캠핑 유형(또는 텐트 유형)
2. 텐트 컬러에 따른 기타 장비의 컬러와 구성
3. 로우 세팅 vs 하이 세팅
등....
입니다.
캠핑이라는 행위 그 자체만 생각하면 저게 무슨 상관이야..? 하실 수 있어요. 저도 그랬거든요.
하.지.만
저희는 캠핑 사진도 찍을거고, 피칭 하고 텐트 내부에 테이블, 체어도 배치하고나서 뿌듯함도 느낄거잖아요?
그 때, 전체적인 느낌에서 눈에 거슬리는 부분이 있을 경우, 바로 중복 투자로 이어지게됩니다.
그래서 마구잡이로 추천을 받아서 일단 사고 보자! 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시간을 갖고 전체적인 그림을 그린 후 장비를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여담이지만 사실 캠핑에 빠지게 되면서부터는 한동의 텐트만으로 하나의 컨셉만 고수하진 않더라구요.
계절에 따라서, 그리고 캠핑 동반자 또는 캠핑 성격?에 따라서 결국은 다양한 텐트와 장비를 구비하게 되구요.
하지만, 진성 캠퍼가 걷는 길은 그 때 되서 생각하기로 하고 우리는 이제 막 캠핑에 입문하는 캠린이로서 매우 기본적인 것부터 차근차근 생각해보는게 어떨까요?
그래서, 캠핑을 시작하기 전 가장 먼저 현실적인 사항을 먼저 생각해두셔야겠죠?
1. 캠핑 인원
2인캠인지, 다인 가족인지, 솔캠인지에 따라서 보유 장비가 많이 달라지게 됩니다.
2. 차량 수납 공간
오토캠핑을 주로 하게 되실테고, 그러다보면 그 많은 장비를 차량에 수납할 공간이 필요해요.
차량에 따라선 내가 원하는 장비를 수납할 수 없을지도 몰라요.
그래서 결국은 큰차를 구매하시는...
3. 예산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예산에 따라서 소화할 수 있는 장비, 힘을 줘야 하는 장비 등이 달라질테니까요.
이렇게 현실적인 사항을 먼저 생각해보신 후에는 어떤 장비를 많이 사용하는지 검색하고 찾아보기 보다는
그냥 다른 캠퍼들의 캠핑 사진을 많이 보세요.
장비 추천하는 부분은 지금은 무시하시고 전반적인 그림에만 집중하세요.
그러다 보면 내 마음에 쏙 드는 컨셉과 장비들이 눈에 들어오실 거에요.
그 때부터 앞서서 생각해둔 현실적인 사항을 바탕으로 장비 구성을 시작해봐야겠죠?
이번 포스팅은 제 첫 캠핑 사진으로 마무리하고,
다음 포스팅에선 첫 캠핑을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해서 필요한 장비에 대해 써볼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